미래 상품가격에 투자하는 선물 옵션 차이는 매일경제


이는 말그대로 옵션가격이 어떤 요인의 변화에 대해 얼마나 민감하게 움직이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그리스문자인 델타(Δ), 감마(г), 베가(ν), 세타(Θ), 로(ρ) 등으로 표시된다. 투자자가 체결방식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FAS(Fill and Storeㆍ당일조건), FOK(Fill or Killㆍ전량조건), FAK(Fill and Killㆍ충족조건) 등으로 구분한다. 시장에서 거래를 전달하는 전문가나 시장조성자들도 폭주하는 주문에 우왕좌왕하다 손을 놓아버렸다. 이른바 블랙 먼데이(Black Monday)라고 불리는 주가대폭락 당시 뉴욕증권거래소 슈퍼도트(SuperDotㆍ자동주문전달시스템)의 프린터 출력능력은 한계에 달했다. 하락추세에서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매도세력이 강해 약세가 이어지고 환매와 전매가 늘어나 미결제약정이 감소한다면 강세 전환이 예상된다. 그럼 수익의 열쇠를 쥐고 있는 옵션가격은 어떤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각 요인은 옵션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수십배의 수익을 올린 사람 뒤에는 항상 그만큼의 손실을 본 사람이 반드시 존재하고 있다. 옵션의 리스크 관리는 어찌 보면 옵션을 매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왜냐하면 옵션 매수자의 최대 손실 폭은 옵션 매수대금(프리미엄)으로 제한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억원 상당의 코스닥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투자자 A씨는 앞으로 한달동안 경기가 불투명해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치자. 그러나 당장 주식을 매도하기엔 그 동안의 손실이 너무 큰데다 주가가 오를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어서 앞으로 주가하락에 따른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코스닥 선물에 투자하기로 했다. 따라서 이번에는 초보 선물투자자들을 위해 선물의 기본적인 전략 가운데 하나인 매도헤지 거래를 살펴보고자 한다. 매도헤지"란 미리 사 둔 주식의 하락을 보전하기 위해 선물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합성선물 매수는 만기와 행사가격이 같은 콜옵션을 매수함과 동시에 풋옵션을 매도해 선물매수 포지션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다.


적정한 옵션가격을 계산할 때 다른 결정요인은 시장에서 쉽게 입수가능해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장래 주가지수의 변동에 대한 예측을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콜옵션의 경우 행사가격이 코스피 200 지수보다 낮으면 내가격, 높으면 외가격이라고 한다. 반대로 풋옵션은 행사가격이 코스피 200 지수보다 높으면 내가격, 낮으면 외가격이 된다. 아파트에 실제로 입주(옵션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입주금 5억원(행사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분양권을 가진 사람은 2001년 3월1일(옵션만기일) 이전에 입주 여부를 결정하고 입주금을 지불하던가,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프리미엄을 받고 팔면 된다.


선물계약의 가격표시방식은 선물 만기일에 대상 현물을 인수(인도)할 때 기준이 되는 상품의 계약단위 당 가격으로 표시되며, 거래소의 상품명세로 사전에 정해져 거래가 이루어진다. 선물시장에서 결정되는 선물가격은 해당상품의 수요와 공급에 관련된 각종 정보가 집약되어 결정되므로 현재시점에서 미래 현물가격에 대한 수많은 시장 참가자들의 공통된 예측을 나타낸다. 반대로, 코스피 지수가 고점이기에 앞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선물 매도를 계약하면 됩니다. 선물이란 미래의 특정 시점에 물건을 지정한 가격에 거래하기로 계약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국내선물은 코스피 200 지수가 많이 올라 계약금액이 늘어나서 국내선물 한 계약을 거래하려면 1,400만 원~1,500만 원을 위탁증거금으로 입금하고 있어요.


FOK은 주문이 전달되는 즉시 주문수량이 전량 체결되지 않으면 모든 주문이 자동으로 취소되는 방식이다. FAK은 주문을 낸 뒤 해당 주문가격에 대한 체결가능한 수량은 일단 체결하고 나머지 주문잔량은 취소하는 형태다. FAS은 주문을 낸 뒤 주문가격(지수)에 대해 체결이 가능한 수량은 일단 체결시키고 체결이 안된 미체결 잔량은 당일 장중에 체결되도록 대기하는 방식이다.


코스피200지수옵션의 경우 옵션가격의 변동금액을 코스피200지수의 변화로 나눈 값이다. 그러면 과연 분양권 프리미엄은 주변 아파트의 시세와 어떤 관계를 가지면서 오르내릴까? 이 문제를 해결한다면 분양권 프리미엄의 가격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탈레스는 자신이 지불한 대여금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압착기 대여금으로 책정하여 놓았지만, 올리브 생산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압착기를 빌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결과 탈레스는 막대한 돈을 벌었으며, 그 이후부터는 누구도 탈레스를 가난하다고 놀리는 일이 없었다고 합니다. 반대로 스트랭글 매도(short strangle)는 코스피 200지수가 콜과 풋 옵션의 두 행사가격 사이에서 움직일 때 이익을 취할 수 있다. 스트랭글 매도의 경우 스트래들 매도보다 이익을 거둘 수 있는 구간이 더 넓지만 최대 이익의 크기는 훨씬 작다는게 단점이다. 이번엔 이러한 변동성을 이용해 구사할 수 있는 매매전략을 알아보자. 변동성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예상한대로 한쪽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에 이익을 보는 전략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무위험이자율은 모든 금융거래에서 발생하는 기회비용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자율이 옵션의 프리미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작으므로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선물거래는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기 때문에 거래상대방의 신용을 파악 못한 상태에서 매매가 이루어진다. 선물거래의 참여자가 안심하고 매매하기 위해서는 모든 거래의 계약이행(결제)을 보증할 제3자가 필요하다.


구간별로 상금을 중복 수령할 수 없으며 구간별 시상 인원 초과시에는 각 시상 규모에 맞게 구간별 추첨을 통해 상금이 지급된다. 감마는 기초물의 가격변화에 대한 델타의 변화율로서 델타가 옵션민감도 중 가장 중요하게 활용되기 대문에 델타가 대상물의 가격변동에 따라 얼마나 변동하는지도 중요하다. 감마는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에 따라 헤지비율이 어떻게 변동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된다.


개념 정도는 이해하셔도, 자세하게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거에요. 기본예탁금 적용기준 투자자 유형, 기본예탁금 단계구분, 계좌유형, 단계별 기본예탁금, 1단계, 2단계, 3단계로 구성된 표입니다. 그렇게 하면, 귀하와 %USER_NAME%(은)는 서로의 Investing.com 게시물을 볼 수 없습니다. 옵션은 저가대칭축이나 고가대칭축 즉 교차 실패 때 크게 움직이는 특성이 있어요. 싸우다가 승자가 가려졌으니 이긴 쪽으로 크게 움직이는 것입니다.

홀덤뷰어 포커뷰어 바둑이 뷰오 프로그램 홀덤 뷰어 프로그램 대여 홀덤뷰어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